대한민국 영상 편집의 중심, 한국영상편집기자협회
10월 26일 (토) 오후 14시
'언론인을 위한 언어 감수성'
협회원과 일반인 대상 강의 진행
*강의 촬영은 강사님 요청으로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지난 10월 26일 (토) 오후 14시, 마포 소금나루도서관 지하1층 모두나루에서
'언론인을 위한 언어감수성'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강의는 신지영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가 언어 감수성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일터에 서 언어 감수성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언어감수성이란 “언어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갖추어 일상 언어 속에 담긴 차별, 불평등, 반인권,
비민주 적 요소를 감시해 내는 민감성”이란 점을 배우고 언어감수성을 기르는 법에 대해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생각을 담는 도구인 언어를 우리 스스로 잘 사용하고 있는 지,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언어 속에
과거의 낡 은 생각이 담겨져 있는 건 아닌 지 스스로 점검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언어를 통한 사회적 관계 형성에 대해 고민해보면서, 상황에 적절한 언어 사용법을 고민하는 귀한 시간이 었습니다.
만족도 조사 결과, 참석자분들이 언어감수성 교육에 대해 긍정적인 후기 남겨주셨습니다.
다만, 미흡한 현장 장비에 대한 아쉬움을 남겨주신 바 내년 강의 준비에 참고해 더 좋은 강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참석해주신 협회원분들과 좋은 강의해주신 신지영교수님,
진행에 힘써주신 채널A 정다은님, YTN 강은지님, KBS 강정희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추후 예정된 교육프로그램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교육 후기]
좋은 프로그램 준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직군에 연관성을 논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인문학 접근으로 좋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준비해주신 분들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적은 인원이라 하더라도 양질의 집중과 강의 시청을 위한 준비가 필요해보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시간대를 조율해줬으면 좋겠습니다.
고생했어요 모두
0 개의 댓글